성공한 인생

2019.06.30 12:50

chihyun 조회 수:14

성공한 인생

 

어느 어르신을 방문했습니다. 그를 위로하느라고 어르신은 성공한 인생을 사셨습니다.” 하고 덕담을 건넸습니다. 그분은 위트 있게 다음과 같이 제 말을 받았습니다.

 

아침에 눈뜨면 성공이죠!”

죽은 사자보다 산 개가 낫다”(9:4)는 현세적 관점에서만 보면, 아침에 눈을 뜬다는 것이 참으로 경탄할 만한 기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이기에 건강하고 활력 있는 육체적 생명력뿐 아니라, 의미 있는 일을 해야 성공에 부합하는 인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독일의 문호 헤르만 헤세(1877-1962)의 말을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헤세는 성공적인 인생이 되려면 자기만의 노래를 부르라 고 말합니다. 그는 사람마다 그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재능과 특기, 성격이 있는데 돈과 권력이 되는 획일적인 일에만 좇아가고 있는 세태를 풍자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삶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믿는 사람의 성공은 무엇일까요? 신앙인의 성공은 20세기 가장 위대한 인물로 존경받았던 슈바이처(1875-1965)의 삶의 고백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는 유일한 행복은 주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그 분께 봉사하는 것입니다.” 라고 했는데 실제로 그렇게 실천했으며, 본인도 행복했고 세상도 그를 가장 성공적인 인생이었다고 평가해주었습니다.

 

주님은 열매를 맺는 인생을 기대하십니다. 그런데 열매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삶에서 가능하다고 가르쳐줍니다. 그래야 실패한 인생을 상징하는 들 포도를 맺지 않고, 성공의 상징 달콤한 포도 열매를 거두는 인생이 될 것입니다. 주님 안에서 살 때 건강과 장수의 열매도 올 것이요, 자기만의 노래를 부르는 축복도 거둘 것이요, 하나님의 위대한 일꾼도 될 것입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15:5)